• 2022. 7. 5.

    by. §─

    반응형

    직장인들에게 자주 사용되는 문서편집 프로그램을 말하라면, 마이크로 소프트의 워드, 파워포인트, 엑셀 세 가지를 들 수 있다. 공공기관에 근무하거나 공공기관을 상대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한글 오피스도 자주 사용된다. 하지만 수를 이용한 프로그램으로는 엑셀이 유일하고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. 엑셀은 표나 수식 등을 이용할 때 유용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고 있는데, 정말 유용하게 쓰이는 엑셀 함수 5가지를 정리해본다.

     

    자주 쓰는 엑셀 함수 5가지

    엑셀에서 일반적으로 행은 숫자로 열은 알파벳 문자로 표현되는데, 수식과 같은 함수를 사용할 때에는 =으로 시작해야 프로그램이 함수임을 인지한다. 

    1. SUM
      SUM은 그 의미 그대로 셀 안에 있는 수들을 더하는 일을 한다. =SUM() 으로 표현하고, 괄호 안에 몇 가지 셀을 넣으려면 쉼표(,)를 통해 구분하여 넣는다. (예: SUM(A1,B2)). 이어진 범위를 넣으려면 :을 중심으로 시작셀과 마지막셀을 넣는다. (예: SUM(A1:Z1))
    2. COUNT
      COUNT는 SQL에서 주로 개수를 셀 때 사용되는 함수이다. 예를 들어 A1에서부터 A5까지 이어진 범위를 =COUNT(A1:A5)로 나타내면 결과값은 셀의 개수인 5가 된다.
    3. DATE
      DATE 함수는 일자를 사용할 때 쓴다. 형태는 =DATE(YYYY,MM,DD)를 입력하면 된다
    4. MAX, MIN
      이 함수는 일정한 범위에 대해서 최대 값, 최소 값을 알려준다. 데이터가 굉장히 많을 때 사용하기 유용한데, MAX()에서 괄호 사이에 셀의 범위를 지정하게 되면 그 범위 가운데 가장 큰 값이 출력된다. MIN() 역시 괄호 사이에 셀의 범위를 입력하면 그 중 가장 작은 값이 출력된다.
    5. AVERAGE
      평균값을 구해주는 함수다. 예를 들어 AVERAGE(A1,B2,B3)일 때 세 셀의 값의 평균값을 출력해주는 함수가 된다.